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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상 현실 (VR)

  • 4D VR
    • 사용자의 가상 공간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, HMD를 통한 시각 자극과 모션 플랫폼을 통한 전정기관 자극을 통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. [video]
  • Pseudo Haptics
    • 물리적인 햅틱 장비 없이 사용자가 가상의 힘을 느끼도록 인지를 조작하는 기법을 연구한다. 예를 들어, 가상 수중 체험 시 물의 저항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. [video]
  • 3D User Interface
    • 몰입형 가상 공간에서 3차원 물체를 빠르고 정확하게 옮기고 조작하는 기법을 연구한다. [video]

3차원 스캐닝 및 증강 현실 (3D Scanning & AR)

  • Performance Capture
    • RGB-D 카메라를 이용해 사람의 3차원 모델 및 움직임을 실시간에 추출하여, 원격 회의와 가상 콘서트 등의 증강 현실에 응용한다. [video]
  • SLAM (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) for Inspection
    • RGB 카메라 기반 SLAM과 증강 현실 기술을 결합하여 산업 현장 내의 설비 배치 검수에 활용한다.
  • 3D Scanning and Reverse Engineering
    • RGB-D 카메라를 이용해 실내 공간을 스캔한 후 3차원 CAD 모델을 자동 복원하는 기법을 연구한다. [video]

딥 러닝 + 3차원 응용 (Deep Learning for 3D Applications)

  • Pose Estimation
    • RGB 카메라를 사용하여 사람의 자세를 인식하는 모션 캡처 기술을 개발한다. 정확도 향상을 위해 입력 동영상의 여러 프레임을 동시에 활용한다. [video]
  • Character Control
    •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딥 러닝 기반 컨트롤러를 연구한다. 반복적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동작하는 컨트롤러를 학습시킨다.
  • Volumetric Segmentation in Medical Images
    • MRI, CT 등의 영상에서 악성 종양을 검출하는 기법을 연구한다. [video]

컴퓨터 그래픽스와 물리 시뮬레이션 (Computer Graphics & Physics-based Simulation)

  • Magnetic Object Simulation
    • Maxwell 방정식에 기반하여 자성체 간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성체의 사실적인 움직임을 표현한다. [video]
  • Deformable Body Simulation
    • 연속체 역학에 기반한 복원력을 계산하여 변형체의 변형, 충돌, 이동, 회전 등 다양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. [video]
  • Virtual Science Experiments
    • 가상 공간에서의 과학 실험을 위한 시뮬레이션/렌더링 엔진 및 저작도구를 개발하고, 가상 과학 실험의 효용성을 입증하는 연구를 수행한다. [video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