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search


가상/증강 현실 및 3차원 재구성 (XR and 3D Reconstruction)


실사 영상 + 3차원 그래픽스 데이터

  • 스마트폰 카메라 등으로 촬영한 실사 영상에 “실사 영상과 구별 불가능한” 3차원 그래픽스 영상을 정합하는 기술을 연구한다.

3차원 재구성

  • RGB 및 RGB-D 카메라를 이용해 물체를 스캔한 후 물체의 3차원 모델을 복원하는 기법을 연구한다.

Mid-air Manipulation

  • 몰입형 가상 공간에서 3차원 물체를 빠르고 정확하게 옮기고 조작하는 기법을 연구한다.



컴퓨터 그래픽스를 위한 물리 시뮬레이션 (Physics-based Simulation for Computer Graphics)


변형체 시뮬레이션

  • 연속체 역학에 기반한 복원력을 계산하여 변형체의 변형, 충돌, 이동, 회전 등 다양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.

자성체 시뮬레이션

  • Maxwell 방정식에 기반하여 자성체 간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성체의 사실적인 움직임을 표현한다.

유체 시뮬레이션

  • Navier-Stokes 방정식에 기반하여 유체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유체의 다양한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한다.

가상 공간 과학 실험

  • 가상 공간에서의 과학 실험을 위한 시뮬레이션/렌더링 엔진 및 저작도구를 개발하고, 가상 과학 실험의 효용성을 입증하는 연구를 수행한다.